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대인 7대 절기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칠칠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 어떤 의미일까?

by 저스트바이블 2024. 10. 5.
반응형

오늘은 레위기 23장과 출애굽기 23장에 하나님이 지키라고 명령하신 여호와의 절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칠칠절(오순절)

성경에 하나님께서 직접 여호와의 절기라고 지키라고 명령하신 절기들은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평생 기억하고 예수 그리스도 죽음과 부활을 통해 하나님의 사역이 완성됨을 상징합니다. 그중 가장 첫 번째 절기인 유월절은 출애굽 이후 새롭게 시작된 유대교 달력 1월 14일에 진행됩니다. 이 때는 그레고리력으로 보통 3월에서 4월 사이가 되며 출애굽 당시 문에 어린양의 피가 발라진 유대인 가정만이 하나님의 구원을 받은 것을 영원히 기억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으로 지켜지는 절기입니다. 이 절기는 우리를 위해 유월절의 어린양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믿어야만 구원에 이름을 상징합니다. 무교절은 유월절 다음날부터 7일간 진행되는데 출애굽기 12장 15절에 기록된 바와 같이 이 7일 동안 누룩이 없는 빵인 무교병을 먹고 쓴 나물을 먹으며 평생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셨음을 기억하기 위한 절기입니다. 초실절은 무교절을 마친 안식일 다음날에 첫 번째 수확된 곡식 한 단을 흔들며 감사 제물을 올려드리는 절기로 고린도전서 15장 20절부터 23절 말씀처럼 수확된 첫 열매는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그리스도가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첫 열매가 되시므로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도 모두 새로운 삶을 얻는 것을 상징합니다. 칠칠절은 오순절이라고도 불리는데 레위기 23장 15절에 기록된 것처럼 초실절 이후 7번째 안식일 이후 그다음 날까지 50일간 소제와 번제로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면서 지켜집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도우심으로 그 해 추수가 은혜 속에 잘 진행되었음을 감사하는 예배로 사도행전 2장을 보며 감사 예배로 지켜진 50일째인 오순절에 성도들에게 성령이 임하며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교회가 처음 만들어지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반응형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

나팔절은 유대 달력 7월 1일에 지켜지며 유대인들은 이날은 새해 첫날로 기념합니다. 그레고리력으로는 9월에서 10월 경으로 이날은 어떠한 일도 하지 않고 안식하는 날로 지켜집니다. 이 때 나팔을 불며 이 날을 기념하기 때문에 나팔절이라고 불립니다. 속죄일은 유대력 7월 10일인데 이 날도 어떤 일도 하지 말아야 하며 하나님께 속죄할 제목들을 아뢰며 거룩하게 자신을 돌아보는 절기입니다. 이 역시 추후 그리스도가 속죄 제물이 되심으로 우리의 죄가 용서받고 구원을 얻게 됨을 상징합니다. 마지막으로 레위기 23장 34절에 기록된 초막절은 유대력 7월 15일부터 일주일간 지켜지며 아무 노동도 하지 않고 화제를 드리며 8일째가 되는 날에는 모두 성회로 모여 함께 화제를 드리게 됩니다. 초막절은 한 해 동안 안전하게 지켜 주시며 겨울 동안 먹을 곡식들을 저장할 수 있는 축복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 제사를 드리며 거룩하게 보내는 절기입니다. 이 초막절은 수장절 또는 장막절이라고도 불립니다.

 

유대교 7대 절기 관련 사진
유대교 7대 절기

 

오늘은 하나님의 구원 사역의 상징으로 매년 지켜지는 유대인의 7대 절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